본문 바로가기
후기

[빅데이터분석기사/필기] 비전공자 빅분기 필기 한달 컷 후기

by MeaninGood 2021. 12. 28.

2021년 10월 2일 토요일에 있었던 빅데이터 분석기사 필기 합격 후기입니다!
데이터 자격 검정 사이트 링크 : https://www.dataq.or.kr/www/main.do

 

 

1. 비전공자?

역사 관련 전공 후 IT 분야는 1도 몰랐던 비전공자입니다.
우연찮게 6월부터 빅데이터 분석과 관련된 교육을 듣게 됐고, IT 분야 전반에 흥미를 가지게 되어 진로를 정했습니다 :)
직무 결정을 위해 이것저것 해보느라(코딩 스터디, 공모전 등등) 교육을 들었음에도 쌩기초 수준이었다는 점 알아주세요!

 

 

2. 공부 기간

한 달 정도 준비를 하였지만, 중간에 일이 있어서 ㅠㅠ 실제 준비 기간은 한달보다 더 짧습니다.
열품타를 보니 대략 60시간 근처로 공부한 것 같네요. (자격증에 100시간은 투자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1人)
공부를 위한 공부가 아닌 자격증을 위한 공부를 했고, 턱걸이로 합격할 수 있었습니다.
공부팁은 밑에 작성해두겠습니다 :)

 

 

 

3. 구매한 책

- 수제비 빅데이터 분석기사 필기

회차는 3회차지만, 코로나로 1회차가 취소되어 횟수로는 두 번째 시험이었습니다.
정보가 많이 없던 상태에서 준비하느라 책은 그냥 초보자가 접근하기 좋다(카페 활성화)는 수제비로 샀습니다! 

3회차 시험 기준으로 말씀드리면, 도움이 된 듯 되지 못했던 것 같습니다.
근데 이건 시중의 다른 문제집으로 공부하신 분들도 마찬가지였다고 합니다 ㅠㅠ
아마도 1회차와 시험이 약간 다르게 나와서가 아닌가 싶습니다.

 

하지만 수제비는 카페가 활성화되어 있다는 점,
때문에 비전공자 분들도 모르는 부분을 언제든 물어볼 수 있고,
다른 분들의 질문 답변을 볼 수 있다는 점
이 장점입니다! (저도 애용하였습니다 ㅎㅎ)
또한 선생님들의 피드백도 엄청 빨랐습니다.(책의 정오표 수정 등)
*광고 절대 아님*

 

시험이 진행될수록 책도 계속 개정될테니
다른 문제집의 후기들도 꼼꼼히 비교해보시고, 본인에게 맞는 책을 구매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!



 

4. 공부 팁

합격기준을 살펴보시면,
한 과목 당 40점만 넘기고 4과목 평균이 60점 이상만 나오면 됩니다!

 


즉, 본인이 공부하기 쉬운 부분 위주로 공부하며 어려운 파트는 40점만 넘긴다는 생각으로 공부가 가능합니다 :)
저도 비교적 이해가 가는 1, 4과목 위주로 공부하며, 2, 3과목은 훑듯이 공부했는데...
아이러니하게도 2, 3과목이 더 높은 점수가 나왔습니다 ㅋㅋㅋㅋ

 


공부 순서는 1과목 -> 2과목 -> 3과목 -> 4과목 순서로 하였습니다.
제가 생각하기에 1, 4과목은 암기 & 2, 3과목은 암기 + 통계 기법 이해였기 때문에 앞에서부터 천천히 훑었습니다.
나름 꼼꼼히 1회독 후 이해가 안 가는 부분 + 뭔가 나올 것만 같은 부분을 위주로 다시 봤습니다.

 

 

특히 비전공자시라면 2과목 분석 기법에 들어가는 순간 진짜진짜 안 읽히실 겁니다.

 


무슨 소리를 하는 건지 1도 모르겠고, 볼 내용은 많고... 멘붕이죠 ㅠ
저는 일단 모르더라도 기초적인 개념만 보면서(정 안 읽히는 건 그냥 패스..) 쭉쭉 넘겼습니다.
3과목에서 2과목과 비슷한 내용들이 종종 나오니까, 2과목 훑고 3과목에서 다시 보면서 이해하시면 됩니다 :)
4과목은 그나마 수월하실 테니 2, 3과목의 산을 잘 넘으시길 바랍니다!

 



특히 2, 3과목은 용어 뿐만 아니라 각 기법에 대한 이해도 필요합니다.
1. 보기가 주어졌을 때 어떤 분석 기법을 이용하면 되는지
2. 특정 기법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을 고르라던지
3. 공식에 값을 대입하여 계산을 하라던지

 

 

반응이 좋다면 후에 제가 만든 암기 비법(이거 진짜 꿀팁임)도 쓰러 오겠습니다. ㅎㅎㅎ

 

 

 

모두 합격을 기원합니다

<쓸모없는 추가 TIP>
* 정말 쓸모없는 팁인데 저는 찐 문과생이었기 때문에 모르는 문제가 있을 때는 문과 감성으로 풀었습니다...
보기 4개가 다 맞는 것 같은데 출제자분들이 어떤 식으로 오답을 낼까? 고민하면서
이과 감성의 오답을 찾으려고 했던 것 같습니다 ㅋㅋㅋㅋㅋ
예를 들면 넷 다 맞는 말인 것 같은 보기에서 틀린 것을 고를 때,
~~ 기법은 분산이 1, 표준편차가 0이다. 라는 보기가 있다면
왠지 분산이 0, 표준편차가 1인데 반대로 적어둔 것 같은 느낌...?